본문 바로가기
프렌차이즈

24년 커피브랜드 순위(이디야,메가커피 부터 청자다방까지)

by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4. 6. 2.

커피브랜드가 전국에 얼마나 있을까요? 그리고 커피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또한 커피브랜드별 매출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는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2024년 6월 1일 기준입니다.)

자체제작

 

 

 

1. 등록된 커피브랜드, 커피프랜차이즈 수(2024년 6월 1일 기준)

◐2024년 6월 1일 기준: 790개입니다.

◐가맹점이 1개도 없는  브랜드: 377개

◐가맹점이 50개가 안 되는 브랜드: 355개

◐가맹점이 100~50개 사이의 브랜드: 21개

◐가맹점이 300개~101개 사이의 브랜드: 22개

◐가맹점이 300개 이상 커피브랜드: 15개

총 790개 커피브랜드 중 가맹점이 300개 이상되는 브랜드 15개입니다. 위 내용은 등록된 정보공개서 기준 (2023년 정보공개서 기준)입니다. 

상위 2%가 커피는 잡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2. 가맹점 매출과 매장 수로 본 순위

커피프랜차이즈는 전국에 790개 중 상위브랜드들의 커피브랜드 매장수와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2~3년간 빵카페가 유행을 타고 대형빵카페가 매출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서민들의 접근은 어렵습니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커피브랜드는 과거에는 이디아커피가 인기가 많았는데 최근은 메가커피, 컴포즈커피가 턱밑까지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위에 있는 커피 브랜드 중 매출이 높은 브랜드는 또 어떤 브랜드가  있을까요?  ( 출처:아래 자료는 /공정위가맹사업거래/  가맹희망플러스에 2023년 기준으로 조회하면 나오는 자료입니다.)

 

출처 :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이디야커피는 매출이 많이 빠졌는데 매장수는 3000개가 넘었습니다. 최근에 메가커피도 3000호점 행사를 했는데요 아마 올해는 커피 브랜드 1위는 바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컴포즈커피가 바짝 따라오는데요. 특징적인 부분은 컴포즈는 경상도 지역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다고 하기도 합니다. 

나우커피는 무인커피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임대가 안 되는 매장위주로 무인카페가 붐을 타기도 했는데 연매출은 3천5백만 원으로 월로 환산하면  월 290만 원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로드매장으로 심각한 브랜드는 연매출 8천7백 인 커피베이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운영매장이 471개지만 폐점이 142개면 심각하죠.. 커피에 반하다, 요거프레소 두 브랜드도 매출하락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폐점과 계약종료숫자도 상당히 높습니다. 내려가는 브랜드라는 것을 숫자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최근에 올라가는 브랜드는 매머드익스프래스로 보입니다. 단가가 메가커피나 컴포즈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매머드만의 독특한 주스를 특화해서 치고 나가는 브랜드로 커피에서 과거에 쥬시라는 브랜드를 접목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2024년 정보공개서 등록도 빠르게 완료되어 630개의 매장수를 자랑하는 것을 보면 메가와 컴포즈의 아성에 2~3년 뒤에 도전장을 내볼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하게 생각합니다. 

3. 하위 커피브랜드 추격?

그렇다면 하위 커피브랜드가 추격을 할 수 있을까요? 매머드익스프레스처럼 본인브랜드 만의 특징을 살려 상위로 치고 올라갈 수 있는 브랜드가 있을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공정위 가맹사업거래

드롭탑, 커스텀커피 2개가 보이긴 합니다. 드롭탑은 시작한 지 꽤 된 브랜드인데 아직 바닥에서 크지 못하고 있는 게 아쉽긴 합니다. 커스텀커피는 저가는 아니고 중가의 커피인데 디저트와 같이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커피의 이슈는 저가커피입니다. 중가 커피가 유행을 타려면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외 진짜 상위로 올라갈만한 브랜드가 보이지 않은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는 아직 상위그룹으로 치고 갈만한 브랜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저가 커피를 견제할 만한 브랜드가 조속히 나와서 커피시장을 흔들만한 이슈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