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곱창 순위와 매출 궁금한분 오세요~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4. 7. 24. 16:31
 

곱창브랜드는 요즘 어떤가? 궁금해지네요. 제가 2017년 기준으로 곱창브랜드 정보공개서등록 48개였습니다. 현재 등록 곱창브랜드 현황과 매장수 변화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아래에는 곱창브랜드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출처: 저자 자체 디자인

 

곱창이슈는 화사가 대한곱창에서 곱창 먹다가 이슈가 되었죠. 그 후 대한곱창창업이 빈번해졌습니다. 

2024년 7월 24일 기준 곱창으로 등록된 브랜드는 108개입니다. 2017년에 비해 68개 브랜드가 증가했습니다. 

2017년 곱창의 TOP은 곱창고로 197개 매장을 운영, 곱창이야기가 64개 매장을 운영했습니다. 

자 그럼 지금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1. 곱창 주요 브랜드 매장수 변화

 1) 메이저 곱창브랜드 매장수 및 매출

곱창브랜드명 2021년매장수 2022년매장수 2022년 연평균매출
곱분이곱창     127개 137개    234,897 천원
군자대한곱창 97개 102개   608,879천원
곱창고   88개 69개  234,897천원
 

저는 곱창 하면 대한곱창과 황소곱창이 생각이 납니다. 사실 대한곱창은 tv의 위력으로 탄생한 브랜드이죠. '화사'이후 군자대한 곱창이라는 브랜드를 등록하여 곱창의 인끼를 만들었습니다. 잘 나갔습니다. 코로나로 한번 주춤하고 지금은 위의 매출을 보면 알겠지만 연간평균매출이 상당히 높습니다. 고기브랜드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 6억 매출입니다. 최근 6억 이상의 연매출을 찍는 브랜드는 치킨의 교촌, 주점의 금별맥주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매장수의 변화는 차츰 줄었다가 증가하는 추세로 보입니다.  

 

  2) 곱창고

곱창고는 한참 매장수가 증가하다가 경쟁이 생기면서 상당히 하락한 브랜드입니다. 아래 캡처에서도 보듯이 2018년 에슨 192개 매장, 2020년에는 111개로 하락을 거듭하였습니다. 결국 2022년에는 69개의 매장으로 완전히 바닥을 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곱창고가 하락하서 곱분이곱창과 군자대한곱창이 대세로 상승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러고 보면 곱창도 유행을 많이 타는 업종으로 보입니다. 대한곱창은 내실을 다지면서 오픈한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평균매출이 6억임을 감안하면 매출이 올라오는 상권에 입점을 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출처:공정위 자료 곱창고 매장수변화

 

출처:공정위 자료 곱창고 매장수변화

 

궁금하신 분들 위해 홈피주소 남겨놓겠습니다. 

3) 군자대한곱창

대한곱창은 역사가 상당히 짧다라고 보입니다. 2019년 시작해서 급성장한 브랜드로 의외로 대중의 사랑을 많이 받았네요. 아래 자료를 보시면 2019년에 25개 매장으로 다음 해에 바로 85갬의 매장으로 급성장했습니다. 그 이후 97개, 102개로 코로나로 성장은 더디게 오픈하였으나 지금은 또한 활발합니다. 매출은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점이 고무적이네요.홈페이지에는 고 매출을 상당히 광고하고 있는데. 매장수 변화는 크게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사실 오피스 먹자에는 곱창집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곱창집중 프랜차이즈보다는 개인브랜드가 다수 포진되어 프랜차이즈를 이기고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또한 홈피를 찾기가 어렵게 하는 점이 독특합니다. 

출처: 공정위 군자대한곱창 매장수 변화
출처: 군자대한곱창 홈페이지 캡쳐자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홈피주소 남겨놓습니다. 

 

4) 곱분이 곱창

2018년에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에 43개 2020년에 90개 2021년에는 무려 127개를 운영한 코로나에 이렇게나 많이 오픈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곱분이곱창이 어떤 브랜드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곱창은 불판에서만 굽는 것이 아니라 숯불과 철판을 동시에 사용하는 메뉴라는 홍보로 메뉴를 구성했습니다. 사실 주당에게는 숯불이나 불판이나 큰 문제는 아니지만 요즘같이 치열한 경쟁에서는 브랜드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어야 됩니다. 과거의 화사로 시작해서 성장한 대한곱창의 연예인 마케팅이 아니라 메뉴로 승부를 보는 브랜드입니다. 상당히 특이한 점은 매출입니다. 올해등록된 정보공개서에 매출은 과거 2022년의 2배 상승했네요. 향후 대한곱창의 대항마가 충분히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출처: 공정위 곱분이곱창 정보공개서

 

출처: 곱분이곱창 홈페이지 캡쳐자료
출처: 곱분이곱창 홈페이지 캡쳐자료

 

2. 한식으로 곱창 검색 시(공정위) 

 1) 한식조회 시 

곱분이곱창 (주)웰푸드컴퍼니 137 23 0 13 0 447,655 26,550
곱창이야기 (주)기성피제이에스 54 3 0 16 4 280,511 13,631
진탱 불곱창&불닭발 진심컴퍼니 39 48 0 9 0 29,114 1,471
천사곱창 (주)식스텐비즈 38 2 10 0 0 0 0
동춘돌곱창 (주)모두가족 35 15 0 10 0 513,954 20,672
참맛깔곱창 참맛깔 28 7 7 0 1 181,470 14,233
마포곱창 (주)지앤푸드 27 9 9 0 0 335,900 13,908
앗싸곱창 앗싸(주) 26 0 0 1 1 258,885 16,258
해밍턴부대찌개곱창전골 (주)제이에이치엘컴퍼니 23 10 0 9 4 36,869 3,395
상남자의 고소한 막창&곱창 본앤미트 18 9 3 3 0 61,896 2,024
구백냥곱창 햇살푸드에프씨 18 2 1 0 0 273,705 7,564
곱창에걸다 쉐프의연구소 15 2 0 0 0 0 0

                                                                                              (출처 공정위 자료: 한식으로 2023년 정보공개서 조회)

최근 올라오는 곱창은 동춘돌곱창이 매출이 상당히 올라옵니다. 향후에 한번 뜰 수 있는 매출입니다. 그 외는 고만고만합니다. 곱분이곱창이 약간 긴장해야 될 듯합니다.  자 그러면 동춘돌곱창은 어떤 브랜드 일까 살짝 궁금해지네요~

 

2) 동춘돌곱창

먼저 메뉴 구성부터 보겠습니다. 메인 메뉴는 한우 전문 알곱창, 대창, 막창으로 구성되어 한우 곱창전문점이네요. 서브메뉴는 탕종류와 떡볶이인데 곱창떡볶이는 이색적입니다. 일단 사진이 먹음직스럽다. 고객입장에서는 한번 먹어보고 싶다는 느낌의 사진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출처: 동춘돌곱창 홈페이지캡쳐
출처: 동춘돌곱창 홈페이지캡쳐
출처: 동춘돌곱창 홈페이지캡쳐

 

 

3. 기타 외식으로 조회 시(2023년)

출처:공정위 자료

군자대한곱창 (주)대한푸드 102 22 17 0 1 608,879 20,093
뿅가야채곱창 원에프씨(주) 80 27 3 14 0 46,488 2,476
곱창고 (주)제이엔케이패밀리 69 1 0 20 0 234,897 9,421
하우돈곱창 하우돈곱창 29 0 0 0 1 257,099 11,978
바른곱창 (주)제이오에프앤씨 27 12 0 10 1 195,641 7,972
안동한우곱창 (주)제이오푸드 9 1 0 0 0 161,377 4,308

                                                                                                                                                                       (출처: 공정위 )

 

가맹사업거래

 

franchise.ftc.go.kr

 

 

브랜드 창업비용 및 로열티는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