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피자전문점 중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피자 브랜드종류 중 가맹점 수와 매출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만 오셔서 자료 받아 가세요~~
1. 가맹점 숫자와 연평균매출비교
2024년 공정위 기준 프랜차이즈로 등록되어 있는 피자브랜드 수는 219개입니다. 물론 피자로 등록되지 않고 하는 브랜드도 있지만 공식적인 등록을 하고 가맹사업을 하는 브랜드의 숫자입니다. (2023년 정보공개서가 등록기준)
실제적으로 매장수를 1개라도 운영하는 브랜드는 145개입니다.
아래 차트는 가맹점수와 가맹점매출기준이며 특히 가맹점 평균매출의 단위는(천 원) 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매장수 1위: 피자스쿨과 피자마루 즉 저가 피자 take out 전문점이 매장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미노와 반올림, 파파존스피자는 매장수보다는 실속을 차려서 매장당 매출이 높죠~
물론 오픈에 드는 비용도 높습니다.
그 외에 하이라이트 쳐 놓은 브랜드는 매출이 그나마 높은 브랜드이다. 이렇게 보입니다.
위의 차트에서 보듯이 피자스쿨, 피자마루는 생계형 브랜드라고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연매출이 1억 중 반대의 매출임으로 그리고 연매출 4억 9천의 반올림샵 피자는 참으로 대단한 브랜드이네요.. 도미노와 파파존스피자는 넘사벽매출로 물론 창업비용도 많이 들어가겠죠.. 의외로 프래드 피자와 백보이피자는 3~4억의 연평균매출로 대단한 선전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과거에 tv ppl에도 나왔던 뽕뜨락피자는 연매출이 1억이 안 되는 브랜드로 전락해 버린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피자브랜드 폐점 숫자를 보면 매출이 안 되는 브랜드가 폐점숫자가 많죠? 뽕뜨락피자는 거의 회사가 힘들지 않을까? 그리고 의외로 프레드피자는 매출은 평타를 치고 있는데 폐점이 28개라는 것은 수익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피자마루는 폐점이 꽤 있지만 기존에 깔아놓은 매장이 많으니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2. 적은 매장수 피자 브랜드
하위브랜드로 내려오면서 서오름 피자는 뭐지?
연매출이 7억이라고?
맞는 것일까?
그리고 청담피자와 왕손피자는 하위급에서 선방하고 있네요. 평균매출이 3억이 되는데 폐점이 50% 가까이 되는 왕손피자는 심각하네요~
하위로 내려갈수록 크게 볼만한 브랜드는 없는데 피자선생이 연매출이 6억, 잭슨피자가 9억 대박입니다. 직영점을 가맹점화 해서 만든 매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지표상으로는 대박이긴 한데 이 정도 매출이면 폐점이 없어야 정상인데 폐점이 있다는 더더욱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네요..
피자를 사랑하시는 여러분 또는 피자브랜드를 창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2024년 피자브랜드 순위를 확인하셔서 매장수와 매출 그리고 폐점을 잘 파악하셔서 상담들 받아보시고 선택하심이 적당하겠죠?
위의 모든 자료는 공정위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되어 있으니 찾아보시면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행복하세요~
참고로 위의 자료는 글을 작성한 날 기준 공저 위 가맹사업거래 가맹희망플러스 2023년으로 조회 시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