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24 제74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서울Coex Hall C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4. 8. 10. 23:50
 
 

이번 제74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4는 8월 8일(목)~10일(토) 3일간 코엑스몰에서 열렸다. 무더위가 한창인 폭염 속에서 명예퇴직예정자, 청년창업자등 3만여 명이 방문하였다. 이번포스팅은 참관업체와 현재 외식의 흐름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다. 

출처: 월드전람 홈페이지

 

1. 세미나

이번 박람회의 주제는 창업에도 답은있다라는 주제로 박람회를 주관한다고 했다. 

창업박람회 부스위치와 참석 외식업체는 사진으로 올려놓았는데 잘 보이지 않으니 아래에서 차츰 얘기해 보기로 하고  이번 전람에서는 창업세미나도 진행을 했다. 8일(목)에는 나무야컴퍼니 대표라는 사람의 '사랑받는 브랜드운영포인트 ', TTT문화기획사대표라는 사람의 '지속가능한 브랜드란 무엇일까?' 홍석천/이원일세프/유정수의 '창업 Talk  Show' , 9일(금)에는 인사이드 플랫폼대표의 [2024 F&B소비트렌드, 변화의 시대 외식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 포레테바리스타 대표의 [소자본 개인카페창업과 소자본 브랜차이즈 카페창업의 진짜차이], 스토리소사이어티대표의 [시작하는 브랜드를 위한 스토리텔링], 10일(토)에는 00 소장의 [판이 바뀌는 하반기 창업트렌드와 프랜차이즈성공방적식], 예진컴퍼니대표의 [소상공인 정부지원사업 활용과 사업계획서 작성노하우] 이런 강의가 진행이 되었다

 

출처: 월드전람 홈페이지

 

2. 참석업체

참석업체는 카페, 한식/중식/일식/양식,스터디카페,치킨/피자 제과/제방/디저트, 포차/이자카야/펍, 등이 참석하였으며 참관업체는 휴가철을 맞아 그렇게 많지 않아 아쉬웠다. 특히 외식브랜드 중 신규업체 일부와 기존업체 중 크게 이슈가 없는 브랜드만 참석하여 방문자들이 한 곳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상당히 부족했다.라는 평이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1) 치킨

  이번에 치킨피자는 총 9개 업체가 참석하였으며 누가 봐도 상당히 빈약한 업체들이 참석하여 치킨/피자를 한번 창업해 보고자 하는 예비창업자에게는 상당히 실망감을 주었던 업체참석이라고 할수 있다. 아래 사진은 공만치킨으로 공만치킨은 명함도 못 내미는 치킨브랜드이다. 부스는 상당히 고급스럽게 만들어 놓았으나 월드전람이 외식업계를 제대로 알고 잇나 싶다. 메이저브랜드가 입점하기 싫다고 하면 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주고서라도 참석을 시켜야 되는 게 아닌가? 이렇게 매번 한다면 박람회 참석자들에게 외면받는 창업박람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공만치킨은 2022년 정보공개서상 매장수 28개 가맹점 연평균매출 147백만 원(월 단위로 환산하면 월매출 1200만 원 정도) 주관업체인 월드전람은 제정신인가 물어보고 싶다.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두 번째는 감탄계 숯불치킨으로 원엔원에서 시작한 숯불 치킨이다. 2021년 1개, 2022년 매장수 22개로 진짜 초기치킨브랜드이다. 아직 업계에서 인정받지 못한 초기 브랜드..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세 번째는 냠냠 숯불 두 마리 치킨이다. 2019년에 시작하여 2022년 매장수 72개 가맹점 연평균매출 2억 1천만 원(월단위 환산 시 월 1600만 원) 애고...  주관사가 얼마나 능력이 없으면.. 할 말이 없다.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그 외  2023년 매장수 20개인 노랑강정,  아무도 모르는 오븐숯불민족, 개혁명, 외식업체에 몸담고 있는 한 명으로 뭐라 할 말이 없다. 

 

2) 피자

피자는 메이저 파파존스 1개 외에 피치타임, 피자다오 3개가 전부이다. 뭐라 할까 피자 외식업체가 참석을 거부한 것일까? 아니면 이런 창업박람회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서일까, 아니면 참석하는 업체의 목적이 이 박람회를 통해서 1개라도 오픈해야 되는 절박한 업체만 참석한 것일까? 나는 아마 제일 마지막에 한 표를 주고 싶다. 

 

3) 포차/이자카야/펍

포차/이자카야/펍에서는 가장 메이저브랜드가 요즘 한창 주점호프 쪽에서 하락하고 있는 펀비어킹이 가장 높은래벨의 브랜드이다. 그 외 신규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다.  선주가, 우규, 리얼펍, 오빠파이팅, 도쿄시장  여러분들이 펀비어킹 외 들어본 적도 없는 업체들이 입점해서 자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포차 쪽은 신규브랜드의 소개의 장소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5) 한식/중식/양식

사실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점점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예비창업자에게 실망감을 주고 있어서 방문고객은 점점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봐야 볼 게 없는데 굳이 시간내서 가야 되나 이런 생각들이 팽배해지고 향후에도 더 이런 인식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관업체에서 이렇게 효과가 없다면 아예 1년에 1번이라도 제대로 계획을 세워서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식 /일식/양식은 사진으로 가름하고자 한다.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

 

출처: 코액스 창업박람회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