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포스팅은 족발의 2등을 다투는 족발야시장 메뉴를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족발순위는 부동의 1위 가장 맛있는 족발 1위는 마왕족발과 족발야시장이 2등을 다투고 있는데요 매출로는 족발야시장이 2등이고 매장수는 마왕족발이 2등입니다.
1. 족발야시장 메뉴
1)오리지날 족발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주문하는 오릴지 날 족발, 기본적으로 가장 맛이 있어야 되는 메뉴이죠. 족발야시장과 가족, 마왕족발모두 메인으로 판매하고 있죠.
2) 반반 족발
두 번째로 많이나가는 품목이 반반족발입니다. 어느브랜드나 누가주문해도 두번째 많이 판매되는 메뉴가 반반 이죠. 사실 반반은 모양은 좋지만 실속은 별로다 반반 중에 매운 건 사실 별로 맛이 없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3) 족보세트
세 번째로 잘 나가는 품목이 족보세트입니다. 족발은 참 단순합니다. 어디든 어느 브랜드든 동일하게 순서대로 판매순위가 동일하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한데요. 그만큼 족발시장은 단순하고 정해져 있다고 판단하면 될 듯합니다.
4) 직화불족발
보통 위의 기본을 모두 맛본사람들은 매콤한 직화불족발을 주문합니다. 족발집에 몇 번씩 들날날락 해 보면 오늘 매운 게 당긴다고 하면 직화불족발 그냥 기분이 그렇다고 하면 오리지널, 그냥 그냥 하면 반반 이렇게 주문하는 게 일반적이고 저도 사회생활하면서 고기 굽기 싫은 더운 날에는 족발집에 자주 가는데 요즘은 거의모두 먹어보고 오리지널만 주문하고 있답니다.
5) 냉채족발
가끔씩 직원이 많아 2 테이블이 되면 한쪽은 불족 한쪽은 냉족 이렇게 시켜서 소주안주로 먹는데요 사실 족발은 따듯한 메뉴라 냉적은 그렇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색메뉴라고 할까요.
6) 보쌈
족발야시장은 사진이 먹음직스럽지 않네요. 지금 이 메뉴사진을 모두 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서 올려보는데 이렇게 메뉴가 맛깔스럽지 않기는 힘든데요. 이브랜드는 이런 점이 약간 보완해야 할 듯합니다. 보쌈사진입니다. 참고
7) 족마호크
신메뉴로 족발을 새롭게 해석하고 싶어서 만든 메뉴로 보입니다. 먹어보진 못했습니다. 담에 가면 한번 먹어봐야겠습니다. 족발에 맵단을 추가한 제품이라고 소개하고 있네요
8) 사이드류
쟁반국수는 빠져서는 안 되겠죠. 족발과 궁합이 최고인 쟁반국수. 그리고 막국수와 파전이 사이드류에 들어가 있습니다. 제가 볼 때는 족발야시장은 가장 일반적인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맛은 기존 족발브랜드와 비교해서 먹어본 입장에서는 괞찮다라고 생각합니다.
2. 족발야시장 매출
공정위 정보공개서에 최신 현황이 나와있지 않아 2023년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파악이 되는데요 타 브랜드와 비교해서 매출을 보면 연평균매출이 6억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작은 매출은 아니고요 마왕족발의 매출보다 높다, 그리고 가족과는 비슷한 매출이다. 이렇게 보시면 맞을듯합니다.
3. 족발야시장의 창업비용
간략히 족발야시장의 창업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연도별 매장증감을 보면 2022년에 20개 오픈에 28개 폐점으로 폐업률은 상당히 높다. 10% 정도 되므로 , 사실 족발시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족발브랜드 출몰에 따른 이탈이 있지 않을까 예상만 해봅니다.
비용적으로는
- 가맹비 1100만 원
- 교육비 330만 원
- 계약이행보증금: 300만 원
- 25평 기준 : 인테리어+주방+초도=6900만 원이므로 가맹비포함: 8800만 원이 대략적인 비용입니다.
- 여기에 상가보증금 +냉난방+기타 비용
- 이렇게 합치면 되겠죠~
4. 족발야시장 로열티
요즘은 매월 로열티를 받는 곳이 많습니다. 족발야시장은 월 33만 원 고정으로 로열티를 받고 있네요.
자 오늘은 족발의 1위를 위협하고 있는 족발야시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