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주점은 매장수로 보면 당연히 투다리가 1천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매장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매출은 너무 부족한 가맹점 연평균매출이 1억 6천만 원으로 매장수에 비하면 브랜드력이 형편없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는 또 한 번의 대박을 기대하며 역전할머니맥주를 위협하는 브랜드를 알아보려 한다.
1. 주점브랜드 업계현황
1) 주점업계 매장수
주점으로 대표되는 브랜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투다리 , 역전할머니맥주, 보리장인 크라운호프, 펀비어킹 순위로 되어 있다. 아래 차트를 보면 주점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역전할머니맥주를 위협하는 브랜드는 크라운호프라고 볼 수 있지만 최 근 자료를 보면 그게 아닐 수도 있다. 특히 아래 가맹점 평균매출을 기준으로 상당히 급등하는 브랜드가 인쌩맥주와 금별맥주이다. 인쌩맥주는 본인들 홈피기준으로 300개를 돌파했다고 공지하고 있으며 금별맥주 또한 본인들 홈피기준으로 210개를 돌파했다고 자랑질을 엄청 하고 있다. 그렇다면 향후에 대박을 터트릴 브랜드는 어디일지 충분히 기대되는 부분이다. 그 외에 하위 포지션들은 아래 가맹점 매출, 매장수 신규개점, 계약종료/해지를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될 거라고 판단이 된다. 아래 차트는 공정위 주점기준 검색을 하여 나온자료로 2023년 기준 조회를 하였을 경우 자료이다. (참고)
2) 매출
위의 차트를 기준으로 보면 브랜드별 연평균매출을 통해서 이 브랜드가 향후에 어떻게 나아갈지 충분히 알수 있다. 사실상 1위인 역전할맥을 제외하고 300개의 인쌩맥주와 210개의 금별맥주가 향후 1,2위를 위협할 가장 위협적인 브랜드로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된다. 사실 뉴욕야시장은 시장에서 노쇠한 브랜드로 인식되므로 역전할맥에게 크게 위협이 된다고 할 수 없다. 펀비어킹 또한 노쇠한 브랜드로 상위에 있지만 크게 대박을 만들 브랜드로 보기는 쉽지 않다.
2. 금별맥주
1)히스토리
인쌩맥주가 젊은 층을 타켓으로 메뉴를 운영했따면 금별맥주는 저렴한 메뉴를 통해 젊은층을 타깃으로 브랜드를 만들었다. 물론 얼음맥주를 운영하고 있다. 금별맥주는 인쌩맥주와 달리 오로지 1개의 맥주 브랜드 즉 금별맥주만 운영하고 있다. 안양에 사무실을 둔 금별맥주은 송시열 대표이사가 한우물 파기를 통해 2019년 론칭하여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풍 인테리어에 저렴한 안주구성으로 가성비로 젊은 층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이다.
2) 금별맥주 매장수 및 매출
매장수는 2022년 128개, 2024년 현재 홈페이지에 210개의 매장으로 안내되어 있으며 매출은 아래 캡처를 참고로 전국매장 128개 기준 646,777천 원으로 월로 환산하면 월 5389만 원/ 일로 환산하면 일매출 180만 원의 매출로 환산이 된다.
3) 금별맥주 로열티
이 부분이 상당히 궁금합니다. 현재 경쟁업체인 인쌩맥주는 카드매출의 6.6%가 로열티, 역전할맥은 부가세별도로 6%, 보리장인 크라운호프는 3.3%이다. 금별맥주는 후발주자라 아래처럼 고객결재의 5.5%의 로열티를 내야 된다. 그 외 포스 33,000원이 있다. 아래 정보공개서는 공개된 내용으로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조회 시 누구나 볼 수 있는 자료이다.
4) 금별맥주 창업비용
다음은 금별맥주창업비용을 살펴보겠다.
예치금액: 가맹비 770만 원+교육비 330만 원+보증금 200만 원=1300만 원으로 인쌩맥주의 비용대비 상당히 저렴한 비용이다.
그 외 금액: 18평 기준 인테리어 3740만 원+간판 440만 원+주방집기 1650만 원+초도 330만 원+포스 190만 원=6350만 원
합계: 7천3백만 원으로 상당히 저렴하다. 별도 금액은 표기하지 않았으나 냉난방등이 들어가면 대략 400만 원 정도 추가된다.
5) 금별맥주 메뉴
홈피에 메뉴가 어디에 있는 건지? 왜 메뉴를 홈피에 올리지 않을까요? 정말 이해 안 감....
예비 창업자에게는 불리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정보공개서에 나와 있는 것을 기준으로 올립니다.
3. 결론
금별맥주와 인쌩맥주 모두 좋은 브랜드이다. 할맥을 충분히 위협할 만한 브랜드라 생각된다. 주점의 특징은 겨울매출을 어떻게 보완 하느냐가 1년 전체를 볼때 가장 중요하다. 언제 코로나와 같은 악제가 터질지 모르는 현대의 사회에서 소상공인여러분들의 성공을 기원하며 오늘은 이만 마무리 하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