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점 중에 가파르게 매장확장을 하고 있는 생마차 브랜드를 메뉴, 창업비용, 로열티 위주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생마차란 브랜드가 갑자기 훅 ~ 하고 떠오르고 있는데요 생마차는 여러분들이 가끔은 들어보셨을 '아리가또맘마'라는 매장을 가지고 있는 본사에서 만든 주점입니다. (주)트렌차이즈라고 2011년부터 시작했는데요. 생마차의 콘셉트는 맥주 300cc에 1900원 콘셉트로 저렴한 메뉴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매장수는 홈페이지에 160개 운영으로 나와 있으며, 2023년 매장수가 나와 있지 않네요. 여하튼 올해 많이 오픈하는데 역전 할맥과 비교해 보면 좋을듯합니다.
1. 생마차 메뉴
홈페이지에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뭘까? 매장 많이 오픈했다. 올해 8월 기준으로 164호점 돌파로 일매출 상위매장에 수원역점, 광교호수공원점, 노원역점, 건대점, 등등 일매출 600만 원 이상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점이 메인상권에서 이 정도 합니다. 그리고 오픈빨이 있으니 확인은 해봐야겠지만 삐딱선으로 보면 한 달 중 가장 높은 매출이 발생한 날을 올려도 우리는 잘 모르죠.. 메뉴에 너무 많은 서두를 달았습니다. 메뉴를 보면 저렴이 오이샐러드, 생강토마토, 땡고추물만두, 은행구이로 4000원~7000원입니다. 그 외 라면이 5000원대, 닭날개 튀김이 900원(1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쌩 1900원 (300ml,), 닭날개튀김이 900원(이건 낮개판매 안되고 10개 판매로 9,000원)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에 생마차편에 나와있으니 아래 참고로 올려놓을게요~
주류 메뉴는 선생님은 1900원, 삿포로가 4900원이면 저렴 인정, 참이슬 5,000원이면 소소인데요 역전할맥 메뉴를 비교해 보면 쌩 300ml가 2700원, 500ml가 3700원, 소주 5000원이니 쌩기준 800원 저렴합니다. 메뉴판이 일본어? 이건 조금 그렇고~
2. 생마차 분위기(인테리어)
첫 번째 매출/매장수, 두 번째는 메뉴, 세 번째는 매장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사실 이자카야 일본식 주점의 분위기로 과거에 이런 류가 상당히 많았죠. 생각나는 게 야키토리, 선주가, 육케집 이런 종류가 있는데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 바랍니다. 단지 생마차는 상당히 유행에 민감하겠구나 하는 필자의 생각이 드네요.
3. 성공포인트, 운영강점
사실 성공포인트는 일반 주점 브랜드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누구나... 높은 수익, 손쉬운 운영, 빠른 회전, 낮은 인건비, 재방문율 외식에 법칙이죠...
그리고 운영강점 중 나머지는 일반적이고 테이블오더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주문은 상당히 점주들에게 호응이 좋을듯합니다. 최근 테이블오더로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히 높아요. 테이블오더 1개당 월사용비용이 18000원~22000원이니 10개 테이블이면 월 20만 원을 절약하니까 저는 생마차에서 이 부분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생마차 수익
방이점 기준으로 올려놓았는데 방이 먹자골목은 대형상권입니다. 누구나 아는... 대형상권 말고 중소형 상권을 올려놓았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보시면 매출원가 36% 인건비, 임대료, 기타 이렇게 제외하고 38%가 남는다고 하는데 요즘 예비 창업자는 내가 오픈해야 될 상권과 항상 비교하면서 보니 큰 이슈는 안되리라 보는데요. 그래도 계산은 해봐야 되니까
홈피에 방이점 일매출이
- 일매출 671만 원*30일: 2억 매출
- 매출원가 36%: 7240만 원
- 매출총이익: 1억 2천7백만 원
- 인건비 18%: 3600만 원
- 임대료 2% : 400만 원
- 기타 비용 6%: 1200만 원
- 순이익:?
- 계산이 맞는 건가?
- 생마차 정보공개서에 보면 로열티가 3.3% 있는데요 금액계산하면: 600만 원
- 수도광열비:가스/전기/상하수도/냉난방비/기타
- 판촉비/광고비
- 잡비기타: 통신비, 수수료, 이런 부분도 있느니 참고.. 판단은 예비창업자들이 꼼꼼히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5. 생마차 창업비용
창업비용은 20평 기준/30평 기준 이렇게 나와있는데요. 상가 보증금제외 하고 20평은 8천만 원/ 30평은 9600만 원입니다. 이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필자 입장에서는 항상 돌다리를 두드려서 가라 빠른 입장입니다. 그래서 생마차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테이블오더의 좋은 점 주류가격이 저렴한 장점도 충분히 있고 현재 매장들이 시즌을 맞이하여 매출이 높은 것은 인정하고.. 예비 창업자들은 여러 정보를 충분히 보시라 라는 의미로 작성하였으며 아래 유튜브내용도
그런 돌다리를 두드리라는 의미에서 참고하라는 의미입니다. 저는 생마차 브랜드가 잘되길 바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6. 생마차 유튜브 참고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