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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치킨사업을 하고싶나?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4. 6. 28. 12:26
 

2024년 공정위에 등록된 치킨브랜드는  605개로 상당히 많습니다. 굽는 치킨, 튀기는 치킨, 전기구이치킨, 압력치킨 등 이렇게 많은 치킨브랜드가 있는데  기존에 메이저 브랜드를 집어 먹을 수 있는 브랜드의 출현이 가능할까?  향후 브랜드론칭을 한다면 어떤 종류의 브랜드를 론칭해야 되는지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출처: 개인 제작 디자인

 

오늘 조사 순서는 오븐치킨이 향후 가능성이 있는지 , 후라이드 치킨이 가능성이 있는지 또다른 치킨종류가 가능성이 있는지 한번 조사해 보았습니다. 

 

 

오븐치킨

먼저 굽는치킨=오븐치킨은 현재 대중=유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표 1)은 오븐치킨의 연간 검색량입니다. 대략 매월 3000건의 검색량이고 1년간 계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량도 적고 추세도 하락이다.. 즉 앞으로 비전이 그렇게 높지 않다. 그러나 연령대별 조회 표 2)에서는 20,30,40대가 가장 검색량이 많습니다. 적지만 좋아하는 연령대가 아주 정상적이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표 3)에서 보듯이 오븐치킨을 검색한 유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표1 출처: 블랙키위

 

#표2 출처:블랙키위

 

#표3 출처:블랙키위

 

표3)에서는 오븐치킨 외에는 관심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냥 치킨이 다라는 것이죠. 오븐치킨의 성장세가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후라이드치킨

튀기는 치킨=후라이드치킨 이라고 하는데요 동일하게 검색량 조회를 해보면 월간 검색이 6000입니다. 오븐보다는 2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유저의 관심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표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bhc, bbq, 노랑통닭, 굽네치킨등 각각의 브랜드로 검색을 하면 최소 20만 건 이상이 나오는데 브랜드 지수가를 조사하는 것이 아니므로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표 6)에서 보듯이 검색연령대는 30,40대가 주로 검색이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치킨을 주문하여 먹는 다기보다는 창업의 생각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4 출처:블랙키위

 

자 그럼 이번에는 후라이드치킨을 검색한 분들이 같이 보는 검색하는 것은 무었일까요?   돈가스, 오마케세, 닭볶음탕레시피, 등 이런 쪽이 검색이 됩니다.  이 말은 가장 중요한 이슈를 얘기합니다. 치킨을 검색하면서 돈가스와 오마카세, 찜닭 이런 것을 이슈에 둔다는 것은 향후 치킨은 콜라보를 치킨과 돈가스,  치킨과 찜닭, 치킨과 닭볶음닭, 등 등 이론과 연관 지어서 브랜드를 만들어야 된다. 이런 말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오븐치킨은 그것 한 가지만을 생각하여 파급력이 떨어진다. 이런 말이지만 후라이드는 다양한 메뉴가 추가되어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라는 것입니다. 

표5 출처:블랙키위

 

 

표6 출처:블랙키위

 

그렇다면 내가 치킨브랜드를 런칭한다고 한다면 치킨하나만을 가지고는 힘들다. 치킨과 콜라보를 어떤 것을 선택해야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말이겠죠. 치킨과 돈가스, 치킨과 찜닭 등 현재 프랜차이즈도 마찬기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굽네치킨과 피자, bbq치킨과 피자, 치킨브랜드가 피자를 콜라보로 가져가고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저는 위에서 보듯이 치킨과 피자는 보다는 유저들은 치킨과 찜닭, 치킨과 돈가스를 원하고 있습니다. 치킨시장의 또 하나의 블루오션을 만든다면 바로 이러한 점을 가져가야 성공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자~ 그러면 치킨브랜드를 론칭하고 싶다면 대중의 방향을 잘 살펴서 선택한다면 성공할 거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