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수입한 배스킨라빈스는 창업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194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어바인 라빈스와 버튼 배스킨이 설립한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로, "31"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 달 동안 매일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콘셉트를 내세우며 시작되었고, 현재 본사는 매사추세츠주 캔튼에 있으며 던킨 브랜즈 소속으로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8,000개 넘는 매장을 운영 중인데, 한국에는 1985년 SPC그룹을 통해 진출하였습니다. 아래는 창업비용을 알아보던 중 우연찮게 영업이익이 적자라는 것을 보고 그 원인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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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배스킨라빈스 창업비용
-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수
- 베스킨 매출
- 영업이익적자
- SPC그룹 영업이익적자원인(2023년)
베스킨라빈스 창업비용
구분 | 항목 | 금액(천원) | 비고 |
본사납입금 | 가맹비 | 5,000 | 소멸성 비용 |
계약이행보증금 | 8,000 | 계약 종료 시 반환 <br>휴게소 등 월 단위 결제 점포: 40,000 적용 |
|
기획관리비 | 3,000 | 인테리어 공사 진행 관리, 감독 | |
교육비 | 1,500 | 이론, 실습 교육 (2인 기준, 9일) | |
소계 | 17,500 | 휴게소 점포 기준: 49,500 | |
투자비 | 인테리어 | 71,000 ~ 89,000 |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
판매장비 | 74,000 ~ 91,000 |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 |
간판 (내외부 Sign) | 9,500 ~ 14,000 |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 |
가구, 의탁자 등 | 28,500 ~ 36,500 |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 |
초도 제품, 상품 | 18,200 ~ 22,700 | 제품, 상품 종류에 따라 변동 | |
기타 | 8,000 ~ 11,000 | 에어컨, CCTV, 보안 등 포함 | |
소계 | 209,200 ~ 264,200 | ||
합계 | (본사납입금 + 투자비) | 226,700 ~ 281,700 | 휴게소 점포 기준: 258,700 ~ 313,700 |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수
구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 |
전체 | 1,752 / 1,687 / 65 | 1,720 / 1,653 / 67 | 1,626 / 1,551 / 75 |
서울 | 310 / 274 / 36 | 311 / 275 / 36 | 304 / 265 / 39 |
부산 | 103 / 100 / 3 | 104 / 100 / 4 | 99 / 94 / 5 |
대구 | 83 / 80 / 3 | 82 / 79 / 3 | 74 / 70 / 4 |
인천 | 112 / 109 / 3 | 110 / 106 / 4 | 103 / 98 / 5 |
광주 | 54 / 51 / 3 | 53 / 50 / 3 | 46 / 44 / 2 |
대전 | 50 / 48 / 2 | 50 / 48 / 2 | 47 / 44 / 3 |
울산 | 39 / 39 / 0 | 39 / 39 / 0 | 36 / 36 / 0 |
세종 | 18 / 18 / 0 | 17 / 17 / 0 | 15 / 15 / 0 |
경기 | 487 / 475 / 12 | 473 / 461 / 12 | 450 / 436 / 14 |
강원 | 50 / 49 / 1 | 49 / 48 / 1 | 46 / 45 / 1 |
충북 | 51 / 51 / 0 | 50 / 50 / 0 | 48 / 48 / 0 |
충남 | 70 / 70 / 0 | 68 / 68 / 0 | 63 / 63 / 0 |
전북 | 54 / 53 / 1 | 53 / 52 / 1 | 52 / 51 / 1 |
전남 | 59 / 59 / 0 | 56 / 56 / 0 | 54 / 54 / 0 |
경북 | 83 / 83 / 0 | 79 / 79 / 0 | 73 / 73 / 0 |
경남 | 105 / 104 / 1 | 104 / 103 / 1 | 96 / 95 / 1 |
제주 | 24 / 24 / 0 | 22 / 22 / 0 | 20 / 20 / 0 |
배스킨라빈스 매출
구분 | 2023년 | |
가맹점수 | 평균매출액(단위:천원) | |
전체 | 1,687 | 506,650 |
서울 | 274 | 543,877 |
부산 | 100 | 534,964 |
대구 | 80 | 497,864 |
인천 | 109 | 501,624 |
광주 | 51 | 491,686 |
대전 | 48 | 480,998 |
울산 | 39 | 455,509 |
세종 | 18 | 461,770 |
경기 | 475 | 515,635 |
강원 | 49 | 508,127 |
충북 | 51 | 496,853 |
충남 | 70 | 505,687 |
전북 | 53 | 484,211 |
전남 | 59 | 445,639 |
경북 | 83 | 448,084 |
경남 | 104 | 484,610 |
제주 | 24 | 561,153 |
영업이익이 적자
앵? 이게 말이되?
파리바게트, 던킨, 배스킨라빈스주력인 SPC가 영업이익이 290억 적자라니? 이게 말이 되냐 말이죠~
가맹본부 재무상황단위: (천원)
연도 | 자산 | 부채 | 자본 |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
2023 | 656,885,769 | 99,645,141 | 557,240,628 | 706,524,755 | -29,025,760 | -12,325,479 |
2022 | 681,062,389 | 101,530,284 | 579,532,105 | 791,669,387 | 33,858,793 | 33,215,358 |
2021 | 694,941,924 | 129,551,176 | 565,390,748 | 750,721,849 | 79,222,569 | 63,569,073 |
그래서 오픈 AI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왜! 왜! SPC가 적자가 발생했는지 물어보았는데요, 답을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SPC그룹 2023년 영업이익 적자원인
1. 매출 감소와 주요 브랜드 부진
- 설명: SPC그룹의 계열사 비알코리아(배스킨라빈스와 던킨도너츠 운영)는 2023년 매출 7,065억 원으로, 2022년 7,916억 원 대비 10.8% 감소했습니다. 특히 배스킨라빈스 매출이 4,966억 원으로 전년(5,859억 원)보다 약 15% 하락하며 실적 부진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던킨도너츠는 소폭 성장했으나 전체 적자를 상쇄하지 못했습니다.
- 관련 기사: 컨슈머타임스 - "배스킨라빈스 매출 15% 감소… 비알코리아, 작년 영업익 적자 전환" (2024-08-08)
2. 2022년 사고로 인한 보이콧 여파
- 설명: 2022년 10월 SPC 계열사 SPL 평택 공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 사고로 인해 소비자 보이콧 운동이 확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주요 브랜드 매출이 타격을 입었고, 2023년에도 회복되지 못하며 영업이익 적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매출이 최대 3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관련 기사: 오마이뉴스 - "SPC 불매운동 1년, 소비자 목소리 여전" (2023-10-23)
3. 비용 증가와 원재료 가격 상승
- 설명: 2023년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광고·판촉비(약 409억 원)와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가 유지되거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밀가루, 설탕, 유제품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매출원가가 높아져 수익성을 악화시켰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비용 부담 증가를 실적 부진 요인으로 언급했습니다.
- 관련 기사: 비즈워치 - "SPC그룹, 원재료값 상승에 영업익 적자" (2024-03-15)
4.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 설명: 2023년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비필수품 소비를 줄였습니다. 배스킨라빈스(아이스크림), 파리바게뜨(베이커리), 던킨도너츠(도넛) 등 선택적 소비재는 이러한 영향을 크게 받았고, 이는 매출 감소와 영업이익 악화로 이어졌습니다.
- 관련 기사: 매일경제 - "경기 침체로 외식·디저트 소비 줄어… SPC 실적 악화" (2024-02-10)
5. 내부 요인: 투자와 운영 효율성
- 설명: SPC그룹은 신규 가맹점 확대(배스킨라빈스 2023년 1,687개)와 신제품 개발에 투자를 지속했으나, 단기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보이콧으로 인한 가맹점 매출 회복 지연과 본사의 지원 비용 증가도 적자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 관련 기사: 헤럴드경제 - "SPC, 가맹점 늘었지만 수익성은 악화" (202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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