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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차이즈

배스킨라빈스 창업 비용 매출 SPC영업이익 적자원인

by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5. 3. 1.

미국에서 수입한 배스킨라빈스는 창업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194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어바인 라빈스와 버튼 배스킨이 설립한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로, "31"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 달 동안 매일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콘셉트를 내세우며 시작되었고, 현재 본사는 매사추세츠주 캔튼에 있으며 던킨 브랜즈 소속으로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8,000개 넘는 매장을 운영 중인데, 한국에는 1985년 SPC그룹을 통해 진출하였습니다. 아래는 창업비용을 알아보던 중 우연찮게 영업이익이 적자라는 것을 보고  그 원인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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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배스킨라빈스 창업비용
  •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수
  • 베스킨 매출
  • 영업이익적자
  • SPC그룹 영업이익적자원인(2023년)

베스킨라빈스 창업비용

 
구분 항목 금액(천원) 비고
본사납입금 가맹비 5,000 소멸성 비용
  계약이행보증금 8,000 계약 종료 시 반환
<br>휴게소 등 월 단위 결제 점포: 40,000 적용
  기획관리비 3,000 인테리어 공사 진행 관리, 감독
  교육비 1,500 이론, 실습 교육 (2인 기준, 9일)
  소계 17,500 휴게소 점포 기준: 49,500
투자비 인테리어 71,000 ~ 89,000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판매장비 74,000 ~ 91,000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간판 (내외부 Sign) 9,500 ~ 14,000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가구, 의탁자 등 28,500 ~ 36,500 점포 특성에 따라 변동
  초도 제품, 상품 18,200 ~ 22,700 제품, 상품 종류에 따라 변동
  기타 8,000 ~ 11,000 에어컨, CCTV, 보안 등 포함
  소계 209,200 ~ 264,200  
합계 (본사납입금 + 투자비) 226,700 ~ 281,700 휴게소 점포 기준: 258,700 ~ 313,700

 출처: 베스킨라빈스 홈페이지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수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전체 / 가맹점수 / 직영점수
전체 1,752 / 1,687 / 65 1,720 / 1,653 / 67 1,626 / 1,551 / 75
서울 310 / 274 / 36 311 / 275 / 36 304 / 265 / 39
부산 103 / 100 / 3 104 / 100 / 4 99 / 94 / 5
대구 83 / 80 / 3 82 / 79 / 3 74 / 70 / 4
인천 112 / 109 / 3 110 / 106 / 4 103 / 98 / 5
광주 54 / 51 / 3 53 / 50 / 3 46 / 44 / 2
대전 50 / 48 / 2 50 / 48 / 2 47 / 44 / 3
울산 39 / 39 / 0 39 / 39 / 0 36 / 36 / 0
세종 18 / 18 / 0 17 / 17 / 0 15 / 15 / 0
경기 487 / 475 / 12 473 / 461 / 12 450 / 436 / 14
강원 50 / 49 / 1 49 / 48 / 1 46 / 45 / 1
충북 51 / 51 / 0 50 / 50 / 0 48 / 48 / 0
충남 70 / 70 / 0 68 / 68 / 0 63 / 63 / 0
전북 54 / 53 / 1 53 / 52 / 1 52 / 51 / 1
전남 59 / 59 / 0 56 / 56 / 0 54 / 54 / 0
경북 83 / 83 / 0 79 / 79 / 0 73 / 73 / 0
경남 105 / 104 / 1 104 / 103 / 1 96 / 95 / 1
제주 24 / 24 / 0 22 / 22 / 0 20 / 20 / 0

출처:공정위 가맹사업거래

배스킨라빈스 매출

 
구분 2023년
가맹점수 평균매출액(단위:천원)
전체 1,687 506,650
서울 274 543,877
부산 100 534,964
대구 80 497,864
인천 109 501,624
광주 51 491,686
대전 48 480,998
울산 39 455,509
세종 18 461,770
경기 475 515,635
강원 49 508,127
충북 51 496,853
충남 70 505,687
전북 53 484,211
전남 59 445,639
경북 83 448,084
경남 104 484,610
제주 24 561,153

출처: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영업이익이 적자

앵?  이게 말이되?

파리바게트, 던킨, 배스킨라빈스주력인 SPC가 영업이익이 290억 적자라니? 이게 말이 되냐 말이죠~  

 

가맹본부 재무상황단위: (천원)

연도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3 656,885,769 99,645,141 557,240,628 706,524,755 -29,025,760 -12,325,479
2022 681,062,389 101,530,284 579,532,105 791,669,387 33,858,793 33,215,358
2021 694,941,924 129,551,176 565,390,748 750,721,849 79,222,569 63,569,073

 

출처:공정위 가맹사업거래

 

그래서 오픈 AI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왜! 왜! SPC가 적자가 발생했는지 물어보았는데요, 답을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SPC그룹 2023년 영업이익 적자원인

 

1. 매출 감소와 주요 브랜드 부진

  • 설명: SPC그룹의 계열사 비알코리아(배스킨라빈스와 던킨도너츠 운영)는 2023년 매출 7,065억 원으로, 2022년 7,916억 원 대비 10.8% 감소했습니다. 특히 배스킨라빈스 매출이 4,966억 원으로 전년(5,859억 원)보다 약 15% 하락하며 실적 부진의 주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던킨도너츠는 소폭 성장했으나 전체 적자를 상쇄하지 못했습니다.
  • 관련 기사: 컨슈머타임스 - "배스킨라빈스 매출 15% 감소… 비알코리아, 작년 영업익 적자 전환" (2024-08-08)

2. 2022년 사고로 인한 보이콧 여파

  • 설명: 2022년 10월 SPC 계열사 SPL 평택 공장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 사고로 인해 소비자 보이콧 운동이 확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주요 브랜드 매출이 타격을 입었고, 2023년에도 회복되지 못하며 영업이익 적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매출이 최대 30%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관련 기사: 오마이뉴스 - "SPC 불매운동 1년, 소비자 목소리 여전" (2023-10-23)

3. 비용 증가와 원재료 가격 상승

  • 설명: 2023년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광고·판촉비(약 409억 원)와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가 유지되거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밀가루, 설탕, 유제품 등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매출원가가 높아져 수익성을 악화시켰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비용 부담 증가를 실적 부진 요인으로 언급했습니다.
  • 관련 기사: 비즈워치 - "SPC그룹, 원재료값 상승에 영업익 적자" (2024-03-15)

4.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 설명: 2023년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비필수품 소비를 줄였습니다. 배스킨라빈스(아이스크림), 파리바게뜨(베이커리), 던킨도너츠(도넛) 등 선택적 소비재는 이러한 영향을 크게 받았고, 이는 매출 감소와 영업이익 악화로 이어졌습니다.
  • 관련 기사: 매일경제 - "경기 침체로 외식·디저트 소비 줄어… SPC 실적 악화" (2024-02-10)

5. 내부 요인: 투자와 운영 효율성

  • 설명: SPC그룹은 신규 가맹점 확대(배스킨라빈스 2023년 1,687개)와 신제품 개발에 투자를 지속했으나, 단기적인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보이콧으로 인한 가맹점 매출 회복 지연과 본사의 지원 비용 증가도 적자의 원인으로 보입니다.
  • 관련 기사: 헤럴드경제 - "SPC, 가맹점 늘었지만 수익성은 악화" (2024-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