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4년 치킨프랜차이즈 순위TOP6(최신) 매출, 창업비용,히스토리

프랜차이즈 레시피킹 2024. 7. 6. 20:34
 

2024년 치킨프랜차이즈 순위 TOP6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블로그에서 치킨브랜드 순위의 약간의 오류가 있었는데요 내용을 바로잡아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출처: 개인제작

더보기

                                         ◀index▶

◐교촌치킨


◐비에이치씨(BHC)


◐굽네치킨


◐BBQ


◐푸라닭


◐노랑통닭

 

▣치킨 프랜차이즈 순위 TOP6

치킨프랜차이즈는 가맹점수에 따라 그리고 가맹점매출에 따라 순위를 정하기도 합니다. 가맹점 수는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 바라고 저는 오늘 가맹점 평균매출에 따른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자료는 2024년 6월말기준 공정위 가맹사업거래에 나와 있는 공식적인 자료임을 말씀드립니다. 또한 가맹점 400개 이상 중  연평균매출을 월단위로 환산하여 순위를 작성하였습니다. 

 
순위 브랜드 연간평균매출액 월평균매출액
1위 교촌치킨 749,040 62,420
2위 비에이치씨(BHC) 597,595 49,800
3위 푸라닭 478,005 39,834
4위 굽네치킨 455,454 37,955
5위 BBQ 432,585 36,049
6위 노랑통닭 402,826 33,569

 

상기브랜드의 강점과 매출액, 최근 가맹점수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교촌치킨                                   

가맹점수 연평균매출액 월매출 계약기간 창업비용
1365개 7.49억원 6천2백만원 3년 1.3억원

                                                                                                                  (출처: 공정위가맹사업거래2024/6/28일 공시기준)

교촌치킨은 메이저 치킨브랜드중 TOP으로 창업비용이 다소 비싸지만 검증된 브랜드입니다. 다른 치킨 브랜드와 달리 간장치킨이 간판 메뉴이자, 이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성공시킨 효자 메뉴이다. 1978년 창업한 대구통닭이 간장치킨의 원조이며, 거기서 일하던 직원이 나와 차린 것이 교촌치킨이라는 설이 지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다. 양념치킨이 주로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간장치킨은 연령에 상관없이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출처

2018년 5월 경, 업계 최초로 배달 유료화 정책을 실시했다. 주문 시 2000원의 배달비가 추가로 붙는다. 출처/  배달 어플이 보편화된 현재는 배달비 별도정책이 굳이 교촌만의 시스템은 아니긴 하지만 다만 기존의 가격거품에 배달비를 추가로 얹었다는 의혹은 해결되지 않았다.
2023년 4월 3일부터 또 주요 메뉴의 가격을 3천 원씩 인상한다고 밝히며 소비자들의 뒷목을 잡게 만들었다. 출처/
교촌의 가격인상의 한 수는 불매운동에 불을 지핀 최악의 악수 그 자체였는데 그렇다고 교촌이 핑계를 대며 가격을 곧바로 다시 내리면 욕심 때문에 가격을 올렸다는 것을 스스로 시인하는 꼴이라 이 역시도 실현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여러모로 자가당착. 이후 교촌은 앱을 만들어 인상했던 금액인 3000원을 할인해 주는 쿠폰을 뿌리기 시작했다.

결국 2023년 4월 21일 교촌치킨의 영업이익이 2021년 기준 279억에서 2022년 29억으로 90% 가깝게 하락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출처/

교촌 측의 변명은 원자재값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것이지만 경쟁업체인 BBQ나 BHC의 영업이익은 10% 이상 상승하면서 교촌의 주장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는 상황이다. 
교촌에프앤비의 2023년도 2분기 매출은 10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줄었다. 최근에는 치킨업계 대부분이 가격인상을 하여 교촌치킨의 과거의 가격인상의 이슈가 되지 않고 있다. 이점은 예비창업자에게 다소 안심거리가 된다. 

■교촌창업조언: 교촌치킨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신규매장은 들어가기 상당히 어렵다. 그러면 어떻게 오픈할까?  양도양수를 하는 것으로 조언하고 싶다. 그러나 주의 사항은 최근 배달어플의 중간수수료가 너무 높아 양도양수 시 테이블을 가지고 있는 매장을 양수해야 된다. 홀매출이 어느 정도 발생되지 않은 매장은 수익률이 떨어져 양수 후 상당히 후회가 될 것이다. 

 

 

 

2. bhc 치킨   

가맹점수 연평균매출액 월매출 계약기간 창업비용
1991 5.97억 4천9백만원 2년 8천5백만원

   

 

                                                                                                      (출처: 공정위가맹사업거래 2024/6/28일 공시기준)

1997년 6월에 고양시에 강성모 사장이 계육가공연구소를 세운 것이 시초. 같은 해 겨울에 별 하나 치킨이라는 이름으로 양천구 신월동에 1호점인 신월점을 냈으며, 2호점인 갈현점 창업을 앞둔 1999년 6월에 그 유명한 콜팝을 개발하여 퍼뜨리면서 유명해졌다. 이후 콜팝을 필두로 1998년 7월에 개발한 야채치킨 등의 특이한 제품으로 마이너적인 인기를 누리다가 2000년에 이니셜을 따서 BHC라는 이름을 앞세우게 되었다.

2004년까지 총 55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업계 3위로 올라섰지만 조류독감 파동으로 인해 직격탄을 받으면서 휘청거렸고 결국 2004년 8월 BBQ치킨을 운영하는 제너시스가 30억 원에 인수하면서 GNS BHC라는 법인이 설립됐고, 2005년에 인기가수 MC몽을 전속으로 발탁시켜 인기몰이를 했다.

그런데 BBQ에 인수된 지 약 9년 만인 2013년 7월 시티그룹 계열의 사모펀드에 매각되면서 BBQ와의 경쟁구도가 형성되었다. 여담으로 매각 금액이 1,200억 원대라고 하는데 단순하게 인수 당시 금액으로만 쳐도 40배에 가까운 차익을 남겼고 그간 BHC 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감안하면 어마무시하다. [18] 2019년 현재는 매출액으로 3위인 BBQ와 거리를 벌리고 1위인 교촌치킨과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2022년 기준으로는 현재 1위가 BHC다.

2021년,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국내 법인을 사모펀드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인수했다. 출처/ 가격은 2000억 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BHC그룹은 이미 2014년부터 한우 체인점 ‘창고 43’, 소고기 체인점 ‘불소식당’/‘그램그램’, 순댓국 체인점 ‘큰 맘할머니순댓국’ 등을 인수하며 다양한 외식 업체를 거느리고 있다.

▣bhc창업조언: bhc치킨은  평균매출이 높은 브랜드이다. 그러나 매장 간의 거리가 상당히 붙어 있다. 매장확장에 중점을 두는 브랜드이다. 주변에 매장간 알력이 심한 지역은 피하고 치킨의 특징상 배달이 많지만 홀의 테이블이 최소한 5개 이상의 매장을 만들어서 운영해야 수익성이 받쳐준다. 기억해야 될 것이다. 

3.굽네치킨

가맹점수 연평균매출액 월매출 계약기간 창업비용
1124 4.55억 3천7백만원 2년 9천2백만원

                                                                                                               (출처: 공정위가맹사업거래 2024/6/28일 공시기준)

본사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공항대로 644 (목동) 소재. 22년 4월, 서울특별시 강서구 강서로 318로 사옥을 이전하였다. 이전 건물은 계열사에서 사용. 2005년 3월 경기도 김포시에 1호점(김포북변점)을 개점하고 7월에 2호점(김포사우점)을 개점하면서 프랜차이즈를 시작했다. 현재 이 두 점포는 북변사우점으로 통합되었다. 2013년 말에는 베이크 계열 메뉴의 이름을 전부 '바사삭'으로 바꾸고 신메뉴로 고추 바사삭 치킨을 출시했다. 하지만 고추바사삭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매운맛도 별로 세지 않고 애초에 '바삭함'과는 거리가 있는 베이크 치킨인지라 실망스럽다는 평이 많다. 소스 역시 할라피뇨 마요네즈 소스와 타바스코 마요네즈 소스가 나오는데 둘 다 좀 느끼한 편. 그렇지만 공격적인 마케팅 덕분에 인기 메뉴로 오르는 데는 성공했으며, 현재도 대표적인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 매운맛을 기대하고 먹으면 실망하겠지만, 그냥 치킨 자체로 보면 평타는 치는 정도라는 평이다. 이름이 강렬해서 드립의 소재가 되기도 한다. 2016년 초 볼케이노 치킨과 딥치즈라는 신제품을 내놨다. 출시 초기에는 큰 반응이 없었으나 볼케이노가 갑자기 초대박을 치면서 매장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조섭의 리뷰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BJ왕쥬, BJ가르마, BJ라오 등 1인 크리에이터들이 굽네 볼케이노 먹방 영상을 공개했다.

2달 만에 판매 구성비 50%를 돌파하며 업계에서 유례없는 초대박을 쳤으며, 전월 대비 4배 이상의 판매 실적으로 제품 소스 재고가 부족하여 볼케이노를 찾아먹어야 하는 현상도 발생하였다.

2016년 12월 굽네 갈비천왕을 출시해 히트시켰다. 볼케이노때와는 다르게 초반부터 인기몰이를 한 치킨으로, 치킨 본연의 맛보다 치밥으로 입소문을 타서 성공한 케이스. 실제로 치밥용으로 제일 많이 추천되는 치킨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나중에는 아예 광고 타깃을 그쪽으로 잡기도 했다. 후에 BHC에서도 유사제품인 갈비레오를 출시했다.

치즈를 활용한 신메뉴를 주기적으로 내놓곤 하는데, 치즈가 들어간 메뉴는 전부 망한다는 징크스가 있다. 단, 이건 국내 한정이고 일본에서 내놓은 UFO 치킨퐁듀는 한류붐과 맞물려 대히트를 쳤다.

2019년 5월 굽네에서 일부 매장에서만 시범 판매되던 피자 디저트 치밥류에서 피자를 정식 출시했다. 굽네 피자 모델로 유연석이 광고에 등장하고 있다. 피자 메뉴는 허니멜로 피자, 그릴드 비프 갈비천왕 피자, 바비큐 치킨 볼케이노 피자 등 세 종류이다. 2022년에는 오븐 바사삭, 치즈 바사삭을 내놓았다. 오븐 바사삭은 과거 쌀베이크를 복각한 제품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오픈치킨에 궁합이 잘 맞는  피자메뉴추가로 추가매출을 유도하고 있다.

◐굽네치킨창업조언: 오븐치킨과 피자를 조합한 브랜드이다. 매장수는 메이저보다 떨어진다. 오븐치킨은 호불호가 강한 점이 단점이다. 그래서 피자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굽네치킨은 홀매출이 부족한 브랜드이다. 배달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수익률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고 선택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bbq 치킨

가맹점수 연평균매출액 월매출 계약기간 창업비용
2041 4.3억 3천6백만원 3 9천만원

                                                                                                                (출처: 공정위가맹사업거래 2024/6/28일 공시기준)

본사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64 (문정동) 소재. 가락시장 8번 출구 바로 앞이다. 1층에서 본점인 패밀리타운점을 운영 중이다. 미원, 마니커의 샐러리맨 출신인 윤홍근 회장이 설립한 한국식 치킨 프랜차이즈. 1995년 11월 15일 연천군 전곡읍에서 1호점을 개점했다. 1990년대부터 대표적인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했으며 자회사로는 닭 익는 마을, 올떡 등이 있다. 1997년 외환 위기 시절 다른 치킨 브랜드가 최대한 절감하며 몸을 사릴 때 오히려 공격적인 CF 마케팅으로 수많은 점주를 모아 몸집을 불렸다. 이 시기에만 500개가 넘는 지점을 확보한다. 따라서 현 점주들의 가맹점 설립 시기가 오래된 편이다. 1997년 외환 위기 때 할 수 있는 게 없었던 사람들이 점주로 자리 잡고 또한 이들이 이를 악물고 오랜 기간 BBQ 치킨을 운영한 덕에 프랜차이즈 전체의 치킨 제조 노하우, 즉 안정성이 커졌다. 치킨 브랜드가 많지 않았고 경쟁도 치열하지 않았던 시기에 순식간에 몸집을 불린 덕에 선점효과도 제대로 봤다. 여러모로 시기를 잘 탔다.

치킨 프랜차이즈 1위인 만큼 폐점률에서도 압도적 1위이다. 폐점률이 10.6%로 10곳 중 1곳이 문을 닫았다. (출처)

이에 반해 후발업체인 노랑통닭 치킨의 폐점률은 대략 5%로 BBQ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사실 정보공개서에서 보듯이 2022년 신규개점이 219개, 계약종로 180개로 운영 중이다. 

●bbq치킨창업조언: 인접매장이 많아서 점주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bbq치킨을 하려면 한지역에 3개 정도를 오픈해서 그지역에 대한 판매를 모두 독점해야 수익이 된다. 고객들의 인식은 상당히 좋은 브랜드이므로 이점을 고려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5. 노랑통닭

가맹점수 연평균매출액 월매출 계약기간 창업비용
632 4억 3천3백만원 3 6천만원

                                                                                                            (출처: 공정위가맹사업거래 2024/6/28일 공시기준)

2009년 4월 부산 경성대 본점에서 시작한 프랜차이즈다. 슬로건이 '착한데 맛있다! 노랑통닭///2014년 4월 30일에 방송된 불만제로 73회 차 '착한 치킨' 편 에서 노랑통닭이 전국 27개 대표 치킨집 중 저나트륨 1위로 선정되었다. 2018년에는 콩고왕자 조나단 토나군을 모델로 광고를 찍었다. 표준말 터지는 조나단. 그 외에 배우 김병옥, 성우 박기량, 축구해설가 박문성, 기미작가 윤희나, 배우 장원영 등이 기용되었다.

2019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수상했다. 2021년은 광고 모델로 배우 마동석이 발탁되었다. 2023년에는 이전에 광고 모델이었던 유해진을 재발탁했다. 판매하는 모든 제품은 닭고기 자체에 염지를 하지 않으며, 무쇠 가마솥에 튀겨서 조리하는 게 특징. 이 부분을 노랑통닭의 아이덴티티로 여겨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화학염지제로 염지 하지 않고 생닭으로 조리를 시작하기 때문에 간이 잘 베이게 하기 위하여 닭고기를 타 브랜드에 비해 더 절분해 튀긴다. 출처//

▣노랑통닭창업조언: 젊은 층이 상당히 좋아하는 브랜드이다. 고 매출매장도 상당히 많은 브랜드이다. 가성비에는 우수한 브랜드이다. 노랑통닭은 치킨호프의 특화된 매장이다. 그러나 소형매장이 많다는 점은 단점이다. 노랑통닭창업은 배달+홀을 같이 운영하는 상권과 운영이 가능한 지역을 선택해서 오픈하면 성공할 것이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